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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증명, 대출 등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신청 방법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9. 20. 10:35

안녕하세요.

세무법인청년들과 함께하는 아이퀘스트입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의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해당 서류는 가입자의 취업 및 이직을 증명하거나 각종 대출 증빙, 복지나 정부 지원 사업 등의 증빙 서류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하는 경우에는 가입자의 건강보험 가입 유형(직장/지역)이나 사업장의 명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서류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발급 받으시는 경우에는 공통적으로 가입자의 성명이나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지만, 자격 취득일이나 상실일 등 자격 여부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하시는 경우에는 취득·상실일과 더불어 사업장 명칭까지 전부 확인할 수 있으므로 확인하시려는 내용에 따라 알맞은 서류를 발급 및 확인할 수 있도록 유의하여 업무하시기 바랍니다.

 

 

확인할 수 있는 내용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로는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 및 상실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 사업장 명칭과 취득·상실 일자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고용주가 채용 근로자의 이력을 확인하거나 구직자가 이전 직장 증명 등을 위해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서류는 원칙적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이므로, 참고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재직을 증명하거나 경력을 증명, 대출 용도 등으로 해당 확인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공단에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참고하여 업무하시기 바랍니다.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행정복지 센터·주민센터 또는 무인 민원발급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ARS, 인터넷 등을 통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확인서는 즉시 발급이 가능하며, 정부 전자문서 지갑이 있는 경우에는 전자증명서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을 하려는 경우에는 정부24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거나 정부24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신청 페이지를 통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본인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 개인 민원 페이지에서 증명서 발급/확인 메뉴의 '자격득실 확인서'를 선택해 발급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서류 발급 신청 시에는 직장 가입 또는 지역 가입 등의 조건을 선택해 조회 및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명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번호나 성명 등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 이전 자료를 확인할 수 없으며, 이 경우에는 가까운 지사에 문의해 발급을 진행하셔야 하므로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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