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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G사(전자결제 대행 서비스) 선택하기 전 반드시 이걸 체크하세요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8. 30. 09:54

 

 

사업자등록 발급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마쳤다면 다음은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할 차례입니다. 온라인으로 소비자와 원활히 거래하기 위해서는 쇼핑몰에 결제 시스템이 갖춰져야겠죠.

에스크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간편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결제나 무통장 입금, 가상계좌 등 보다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간편결제 시스템만으로는 부족하죠.

그래서 많은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들이 PG사(전자 결제 대행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제 막 창업한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이라면 좋은 PG사를 고르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PG사(전자 결제 대행서비스)를 선택하기 전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G(전자결제 대행 서비스)란 무엇인가?

PG(전자결제 대행 서비스)란 ‘Payment Gateway’의 준말로, 온라인 쇼핑몰이나 기타 웹사이트에서 전자상거래를 진행할 때 판매자를 대신하여 구매자에게 대금을 받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오프라인 매장 계산대에 있는 결제처리 기기를 온라인으로 가져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구매자에게 대금을 받는 방식은 카드거래, 휴대폰 소액결제,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러한 PG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PG사라고 하며, PG사는 결제 금액에서 일정액 수수료를 뺀 나머지 금액을 판매자에게 전달합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PG사로 NHN KCP, 토스페이먼츠, NICE 페이먼츠, KG이니시스 등이 있고, 글로벌 PG사는 페이팔이 있습니다.

PG사의 도움 없이 직접 결제 시스템을 운영할 수는 없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물론 가능하긴 하지만 그러려면 판매자가 직접 모든 카드사에 문의와 계약을 해야 합니다. 또한 카드사마다 정산일이 다른데, 이것까지 직접 챙겨야 하죠.

하지만 전자결제 PG를 이용하면, PG사가 대신 카드사 선택부터 결제 수단 도입, 정산까지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대신 어렵고 복잡한 절차를 처리해 주는 것이죠.

 

 

PG사 선택하기 전에 꼭 체크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을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구매자에게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면서, 입점 기준과 수수료, 정산 주기, 비용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민해야 합니다. PG사마다 조건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아이퀘스트가 PG사 선택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사항 2가지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매자가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결제 수단과 시스템 속도, 인터페이스, 보안 사항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결제가 어렵고 복잡하면 구매를 포기하게 됩니다.

당장 구매를 포기하지 않더라도 추후 재구매로 이어지지 않거나, 불편했던 쇼핑몰로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 입장에서 봤을 때, 구매 버튼 클릭부터 결제 완료까지의 과정이 매끄러워야 하며, 고객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이 철저해야 합니다.

특히 쇼핑몰 핵심 구매자에게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우리 쇼핑몰의 핵심 구매자가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같은 간편결제를 많이 이용한다면, 간편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PG사를 선택해야겠죠.

원활한 현금흐름을 위한 정산 주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PG사의 정산 주기입니다. 정산 주기가 빠를수록 구매자가 결제한 돈이 더 빠르게 판매자에게 들어옵니다. 정산 주기가 빠를수록 판매자의 현금흐름이 원활해지는 것이죠.

PG사 대금지급 정산 주기는 평균 10일이라고 합니다. 카드사가 2일~3일 정도 걸리는 것에 비하면 정산이 매우 오래 걸리는 편인데요, 정산주기도 PG사마다 다릅니다. 짧게는 5일 만에 정산해 주는 PG사도 있지만, 길게는 15일까지 걸리는 PG사도 있어요.

그러므로 원활한 현금흐름 관리를 위해 가능하면 정산 주기가 짦은 PG사를 선택하되, 업종과 수수료 등 다른 요인들도 고려하여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장부에 기재하는 걸 잊지 말아 주세요!

PG사와 계약하고 쇼핑몰에 등록하면 이제 본격적으로 전자상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중요한 건 바로 PG 결제 내역을 꼼꼼하게 장부에 기록하는 겁니다. 회계 장부에 모든 거래 내역이 기록되어야 향후 종합소득세와 부가가치세를 정확하게 신고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PG 결제 내역이 많아지고 결제 금액이 커질수록 모든 결제 내역을 일일이 손으로 기록하는 게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많은 온라인 사업자분이 PG사 결제와 연동하여 결제 내역을 기록할 수 있는 ERP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PG사(전자결제 대행 서비스) 결제 기장은 얼마경리

 

PG사(전자결제 대행 서비스) 결제 기장은 얼마경리

PG사(전자결제 대행 서비스) 결제 기장은 얼마경리

아이퀘스트의 얼마장부와 AI 얼마경리를 이용하면, PG사 결제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결제 내역을 장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회계 장부 기록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매입·매출 관리와 대금 지급, 전자 세금 신고까지 처리할 수 있어서 처음 사용하시는 사장님들도 빠르게 적응하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G사(전자결제 대행 서비스)는 온라인 사업에서 고객의 결제 경험을 책임지면서, 사장님들의 현금 흐름에도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을 기억하고, 어떤 PG사가 우리 사업에 가장 잘 맞을지 고민 후 신중히 결정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