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활용백서/트렌드·비즈니스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 네이밍이 고민되는 사장님을 위한 안내서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8. 30. 09:56

 

 

온라인 쇼핑몰을 본격적으로 오픈하기 전에 반드시 결정해야 하는 게 하나 있는데요 그게 바로 ‘브랜드 이름'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쇼핑몰 브랜딩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장님이 쇼핑몰 네이밍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쇼핑몰의 특색을 보여주면서, 고객들에게 잘 기억되어야 하고, 또 온라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고생해서 쇼핑몰 네이밍을 해도, 이미 다른 쇼핑몰이 선점했거나 다른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 이름도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네이밍해야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 아이퀘스트와 함께 쇼핑몰 브랜드 네이밍 팁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편의성, 상호와 상표,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가장 먼저 사장님이 생각하는 브랜드 네임이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두 가지를 고려해 주셔야 합니다.

  • 고객이 검색 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가
  • 상호를 등록할 수 있는가
  • 핵심 브랜딩을 헤치지 않는 이름인가

고객이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이름

고객이 네이버나 구글을 이용해서 쇼핑몰 이름을 검색했을 때, 검색 상단에 바로 떠야 검색자들을 바로 트래픽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쇼핑몰 이름 후보들을 여러 가지 리스트업하고 똑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쇼핑몰이 있는지 조사해 보세요. 그리고 이름들을 하나씩 검색해 보면서, 검색 상단에 뜰만한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때, 가급적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명사나 트렌드 용어, 신조어 등은 이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검색했을 때 쇼핑몰과 관련 없는 다른 이슈들이 검색 상단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 입장에서 기억하기 쉬우면서, 다른 쇼핑몰들은 사용하지 않는 이름을 사용하는 게 쇼핑몰 브랜드 네이밍의 기본입니다.

상호˙상표 등록 가능 여부 파악하기

쇼핑몰 이름과 별개로 상호와 상표를 등록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은 영어로 상호를 등록하는 쇼핑몰도 많은데요, 소비자 편의성을 위해 가능하면 한글 이름과 발음을 우선해서 생각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상표는 반드시 쇼핑몰 시작하시기 전에 상표 등록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만약 사장님의 사업 분야가 커졌는데 뒤늦게 창업한 사람이 사장님의 상표를 먼저 등록하면, 이 사람이 추후에 상표권 사용 금지를 통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브랜딩을 시작해야 하니 사업 시작 전에 꼭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브랜드 핵심을 보여주는 이름

고객 편의성을 챙기면서 브랜드 핵심을 잘 보여주는 이름이어야 합니다. 브랜드 이름과 사업 분야가 아예 동떨어진다면 고객의 기억에 인상적인 브랜드로 남기 어렵겠죠.

 

 

SNS 사용 가능 여부도 확인 필요

온라인 쇼핑몰은 홈페이지와 함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SNS 계정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션 아이템이나 화장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온라인 광고의 영향력이 상당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쇼핑몰 브랜드 네임이 SNS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자사몰을 운영할 계획이라면 도메인 구매도 할 수 있는 이름이면 더 좋겠죠. 좋은 이름이 생각났고 사용하고 있는 SNS가 없다면, 사업자등록 또는 상호 등록 전에 SNS 계정을 먼저 개설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사몰을 운영한다면 SEO에 좋은 도메인 이름을 고려하기

자사몰을 운영한다면 도메인 이름이 현재 구매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 검색으로 유입될 수도 있지만, 도메인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고객들도 있기 때문이죠.

도메인 주소는 가능하면 쇼핑몰 브랜드 네임과 일치시키는 게 좋습니다. 한글 쇼핑몰이라면 영어 발음 그대로 옮기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아직 쇼핑몰 이름을 정한 상황이 아니라면 SEO에 적합한 도메인 이름을 골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블랙키위나 구글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등 리서치 툴을 이용하여, 잠재 고객들이 자주 검색하는 상품 키워드와 컨셉을 찾아보고 이에 맞춰서 도메인 이름을 정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후이즈, 카페24, 가비아 등 호스팅 업체들 중에서 사장님이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는지 알아보면 끝입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을 위한 쇼핑몰 브랜드 네이밍 팁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에게 이름이 중요하듯이 온라인 쇼핑몰도 고객의 기억 속에 남을 이름을 짓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잘 지은 쇼핑몰 이름이 그 자체로 브랜딩과 마케팅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만큼 신중을 기해서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