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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이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로 발급하세요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9. 27. 17:41

 

홈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와 전자계산서를 발급하는 사장님 계신가요? 홈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바로 ‘공동인증서'죠. 일반적인 공동인증서가 아니라 기업 고객 전용 ‘전자세금용’ 또는 ‘범용'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어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가 있으면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되지만 관할 세무서를 직접 방문해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아야 해서 번거로워요. 모바일 앱인 손택스로 지문이나 얼굴을 등록하면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되지만 데스크탑에서는 활용할 수 없죠.

하지만 이제는 그렇게 번거롭게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이용하면 되거든요.

오늘은 [얼마에요ERP]와 함께,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해요.

 

 

1.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란 무엇인가요?

금융결제원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는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금융인증서예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간편 인증서로 지난 6월 25일부터 9개 은행을 통해서 발급하기 시작했어요. 현재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발급이 가능한 9개 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경남은행
  2. 광주은행
  3. 부산은행
  4. 산업은행
  5. 새마을금고
  6. 전북은행
  7. 제주은행
  8. 하나은행
  9. IM뱅크(구 대구은행)
  10. 기업은행
  11. 농협은행
  12. SC 제일은행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는 각 은행 기업 뱅킹 인증센터에 접속하시면 발급받을 수 있고, 발급 비용은 부가세 포함 1년에 4,400원이에요.

 

 

2.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와의 차이점

여태까지는 범용 공동인증서나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활용했는데요.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클라우드 기술로 보안이 뛰어남

기존에 공동인증서는 USB, PC, 혹은 스마트폰에 직접 저장해야 했어요. 인증서 파일이 손상되거나 기기를 분실할 경우, 다시 발급받아야 해서 절차가 꽤 번거로웠죠. 범용 공동인증서는 가격도 비싸서 비용적인 부담도 컸습니다.

하지만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해요. 그래서 사용자가 PC나 스마트폰, 또는 USB에 인증서를 저장할 필요 없어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 인증서를 바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덕분에 인증서를 잃어버리거나, 데이터 유출 및 손상 위험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 가능

공동인증서는 USB, PC, 혹은 스마트폰에 직접 저장해야 했는데요. 그래서 인증서가 저장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었어요. 게다가 매번 복잡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등 번거로운 과정이 많았어요.

하지만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는 비밀번호 6자리만 알고 있으면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사업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마지막으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로 사업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허가받은 담장자간 인증서 공유 기능, 업무 시간 외 인증서 부정 사용 방지 기능 등 사업자에게 필요한 특화 기능을 적극 활용할 수 있어요.

 

 

3.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로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

홈택스(손택스)에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활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미지 출처 : 홈택스 공식 블로그

먼저 평소처럼 홈택스에 접속해서 사업자로 로그인한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하세요. 그 후 인증서 선택 창에서 기존의 공동인증서가 아니라 ‘금융인증서’ 항목을 클릭하고 금융 기관에서 발급받은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현재는 홈택스(손택스)에서만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사용이 가능해요. 그러나 추후에는 발급대행사(ASP)나 ERP 솔루션 등에서도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의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이퀘스트 [얼마에요ERP]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능

 

아이퀘스트 [얼마에요ERP]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공동인증서 인증 기능

[얼마에요ERP]는 고객 기업은 홈택스(손택스)에 접속할 필요 없이 [얼마에요ERP]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어요.

그동안 [얼마에요ERP]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범용 공동인증서나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사용해 왔는데요. 향후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가 ERP 솔루션에 적용된다면, [얼마에요ERP] 고객 기업들이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훨씬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가장 먼저 빠르게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에 관해 자세히 알아봤어요.

앞으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이용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업무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여요.

여러분도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시고 전자(세금)계산서를 쉽고 빠르게 발급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금융결제원이나 발급 기관 인증센터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아이퀘스트 [얼마에요E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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