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활용백서/재고·유통·서비스

재고관리 프로그램, ERP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8. 7. 10:02

 

 

쇼핑몰, 제조업, 유통업.

위 세 업종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업종으로 재고 관리가 중요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업종에서 재고관리는 사업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는데요.

안전재고를 적절히 두지 않아 판매 기회를 놓치거나, CS로 고생해 보신 적이 있다면,

예상치 못한 과잉재고로 높아진 유지 비용을 걱정해 보신 적이 있다면,

오늘 글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재고관리 비용은 줄이며, 관리 효율은 높일 수 있는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리고,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선정하실 때 확인하면 좋을 기능도 제안 드리겠습니다.


 

엑셀/수기 재고관리의 어려움

보통 사업 초기에는 재고관리를 엑셀/수기로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의 가짓수가 많지 않고 관리 공수가 크지 않기 때문이죠.

또한 엑셀/수기 관리는 익숙하기 때문에 따로 배울 필요가 없고, 별도 도입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조금만 커지기 시작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엑셀/수기 재고 관리는 재고 변동 사항이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기에 제품, 주문 수가 많아질수록 많은 시간이 소모되며, 판매처/거래처별 판매량을 하나씩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과정은 실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재고 과다/부족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업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다양한 일을 담당해야 할 때가 많은데요.

관리 업무에 많은 시간을 쓴다는 건, 멀리 생각했을 때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할 때, 적절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찾아 사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재고관리 프로그램, 도입 전 이런 기능을 확인하세요.

그렇다면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고를 땐, 어떤 기능을 확인해야 할까요?

업종에 따라 필요한 상세 기능은 다르겠지만, 몇 가지 고려하면 좋을 핵심 기능을 소개해드립니다.

1. 창고 관리

여러 창고를 사용 중이시라면,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창고 관리 기능을 확인해 보세요. 창고별 재고 수준을 파악하여 재고를 필요에 따라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재고 반영

주문량에 따라 재고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어 언제나 정확한 재고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품목별 재고 현황, 브랜드별 재고 현황, 일자별 재고 현황 등을 원하는 항목대로 확인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3. 안전재고 관리

각 품목별로 적정재고량을 설정하고, 이보다 재고가 적을 경우 자동으로 부족 수량을 계산하여 발주량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이익 현황 관리

거래처 및 품목별 이익률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집중해야 할 거래처나 품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다중 쇼핑몰 재고/주문 관리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시라면 보통 다수 오픈마켓에 입점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모든 주문 내역을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 쇼핑몰에서 수집된 주문내역을 재고에 반영하여 실시간 재고관리가 가능한지, 배송업체, 송장번호만 입력하면 각 쇼핑몰에 자동 반영되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위 핵심 기능이 모두 들어가 있는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얼마에요ERP를 추천드립니다.


 

월 3만 원대로 부담 없이 시작하세요.

얼마에요는 28년 업력의 B2B 서비스 개발사, 아이퀘스트에서 개발한 ERP 서비스입니다.

긴 업력 동안 다양한 고객사들을 만나며, 꼭 필요한 기능들만을 엄선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되어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며,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순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아닌 ERP이기 때문에 재고관리 기능 외에도 자동 회계, 세무, 인사와 관련된 사업 관련 모든 업무를 한곳에서 빠르고 정확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 3만 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작할 수 있어, 비즈니스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에서 부담 없이 도입할 수 있는데요. 사업 운영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재고 관리, 이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효율을 높여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직 얼마에요ERP가 우리 업체에 잘 맞는지 가늠이 안 되신다면, 상담 먼저 받아보세요.

얼마에요의 전문 컨설턴트가 여러분 사업에 딱 맞는 기능들을 제안드립니다.

👉 클릭하면 얼마에요 ERP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