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활용백서/재고·유통·서비스

바코드 시스템과 ERP로 재고 관리 효율을 높이는 방법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8. 9. 11:15

 

 

우리 회사 재고 관리, 지금보다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없을까?

재고 관리 업무는 단순히 제품 수량과 입출고를 관리하는 것을 넘어 고객 만족까지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담당자가 재고 관리 실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애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입출고할 떄마다 재고 이름이랑 상품코드를 일일이 수기로 입력하는 게 너무 번거로워요.

실제 재고 수량과 재고 관리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을 때가 있어요.

재고 관리 애로 사항은 특히 별도의 재고 관리 시스템이 없는 사업장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오늘은 [얼마에요]여러분의 재고 관리 어려움을 쉽게 해결해 줄 ‘바코드 시스템’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코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바코드 시스템이란 제품 식별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는 바코드(컴퓨터가 판독할 수 있도록 고안된 흑백 코드)를 활용하여 재고를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많은 제품에는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는데요, 이 바코드는 제품의 고유한 식별번호(로트번호와 시리얼 넘버 등)를 나타냅니다.

바코드 스캐너로 바코드를 읽으면 바코드에 저장된 식별번호가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전송되는데요, 해당 소프트웨어에는 바코드와 연결된 제품 정보(제품명, 입고 날짜, 수량, 로트번호, 시리얼넘버 등)가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해당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바코드 스캐너로부터 정보를 받으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제품 정보를 조회하여 해당 제품의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바코드 시스템과 재고 관리 효과

그럼 바코드 시스템을 재고 관리 시스템에 적용하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바코드 시스템의 핵심 효과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재고 입출고 생산성 대폭 향상

바코드 시스템이 없으면 제품이 입출고될 때마다 해당 제품의 식별 정보를 일일이 수기로 입력하여 재고 정보를 관리해야 합니다.

제품 수량이 적으면 식별 정보를 수기 입력해서 제품 정보를 조회하는 게 가능하지만 식별정보를 잘못 입력하는 등 자잘한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량으로 제품을 입출고하는 경우에는 수기 관리가 거의 불가능하죠.

바코드 시스템을 이용하면 이 과정을 스캔 한 번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재고 업무 생산성을 대폭 향상할 수 있습니다.

재고 현황 정확도 상승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하면 제품 식별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재고 정확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바코드로 조회한 제품 정보와 재고량을 바탕으로 주문 및 출고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주문 오류와 재고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쉽고 빠른 재고 추적과 식별 과정

바코드에는 영어와 숫자를 혼용한 제품의 고유한 식별번호(로트번호와 시리얼 넘버 등)가 등록됩니다.

로트번호와 시리얼 넘버는 재고 식별뿐만 아니라, 재고의 생산과정을 추적하고 사후 A/S를 관리하는 데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RP에 바코드를 연동하면 더 효과적으로 재고 관리를 할 수 있어요

바코드 시스템은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재고 관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소매업, 유통업, 물류 및 제조업과 같이 대량의 제품을 다루는 업종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코드는 바코드 시스템만으로는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바코드에 등록된 제품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재고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죠.

그게 바로 ‘재고ERP’입니다. 재고 관리에 특화된 ERP와 바코드 시스템을 연동하면, 바코드 등록과 조회, 품목별 재고 관리 및 업데이트, 재고 추적까지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퀘스트의 재고 특화 ERP 솔루션인 [얼마에요ERP]의 재고/유통/서비스 관리 기능

 

아이퀘스트의 ERP 솔루션인 [얼마에요ERP]는 재고 관리에 특화된 솔루션으로, 바코드 시스템 외에도 제품등록과 수발주, 창고별 품목관리, 재고 추적, 영업 관리, 거래처별 세금계산서 및 거래명세표 관리 등 재고 관리 시스템에 필요한 수많은 기능을 활용하여 재고 관리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

[얼마에요ERP]와 바코드 시스템을 결합하면 훨씬 쉽고 빠르게 재고 품목을 관리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ERP]와 바코드 시스템을 결합하면 훨씬 쉽고 빠르게 재고 품목을 관리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ERP]에 등록된 제품 정보를 바탕으로 바코드를 인쇄하여 제품에 부착할 수 있고, 신규 제품을 등록할 때 품목코드와 함께 바코드 번호도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얼마에요ERP]와 바코드 시스템을 결합하면 훨씬 쉽고 빠르게 재고 품목을 관리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ERP]의 ‘창고별 재고현황’으로 창고이동과 같이 재고 추적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어 두 개 이상의 창고를 쉽게 관리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ERP]에 바코드가 등록되면 그 이후부터는 바코드를 스캔만 하면 빠르게 재고 내역을 관리 및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얼마에요ERP]에서는 ‘재고 입출고 현황’‘재고 수불 내역’을 관리할 수 있고, ‘품목별/분류별/브랜드별 재고 현황’ 기능을 이용하여 재고 현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고별 재고현황’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창고에서 재고 수량과 재고액, 재고 입출고 현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창고이동과 같이 재고 추적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어 두 개 이상의 창고를 관리하고 있다면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코드 시스템과 재고 관리 효과에 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바코드 시스템과 재고ERP 도입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물류팀뿐만 아니라 자재팀, 생산팀, 그리고 더 나아가 경영지원에 관여하는 부서 전반의 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도 중요하지만, 현장 담당자들의 협업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과 환경 구축이 반드시 동행돼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ERP]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빠르게 문의주시기를 바랍니다. [얼마에요 ERP] 불만족 시 30일 내 100% 전액 환불 보장해드리니 부담 없이 문의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래 배너 클릭 후 '제품상담'을 신청하시면 도입 및 혜택 안내를 1:1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얼마에요ERP] 상세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