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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바이트(알바) 고용 시 세금에 관한 궁금증들(feat. 4대 보험? 3.3%?)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2. 25. 11:45

아르바이트(알바) 고용 시 세금에 관한 궁금증들(feat. 4대 보험? 3.3%?)

아르바이트(알바)를 고용하면 세금을 어떻게 납부해야 할까요? 4대 보험은 꼭 가입해야 하는건지, 아니면 3.3% 원천징수만 하면 되는지 헷갈리시죠? 연초가 되면 사장님이 직접 알바생 연말정산을 해줘야 하는지도 궁금하실 거예요.

이렇듯 알바생을 한 명 고용하면 사장님이 신경 써야 할 게 굉장히 많아집니다. 특히 세금은 잘못 납부하면 과태료나 가산세를 내야 할 수도 있어서 정확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장님들이 아르바이트(알바)를 고용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세금들과 그에 따른 세무 업무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아르바이트(알바)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4대 보험

아르바이트생(알바)를 고용하면 무조건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할까요? 정답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예요. 업장에 따라서 일반적인 알바처럼 시간제 근로자로 채용하기도 하지만, 일용직이나 프리랜서처럼 필요할 때만 고용하기도 하기 때문이죠.

또한 같은 시간제 근로자라도 근로 시간과 근무 기간에 따라 가입해야 하는 4대 보험 종류가 달라집니다. 그럼 아르바이트 유형별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르바이트 유형별 4대 보험 가입 여부
아르바이트 유형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시간제
주 15시간 이상
주 15시간 미만
(초단시간)
(근무 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1개월간 8일 이상 근로하거나 월 보수가 220만 원 이상이면 가입)
(근무 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월 60시간 이상 근로 제공 시 가입)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시 가입)
일용직
프리랜서

1) 시간제 근로자

시간제 근로자는 초단시간 근로자냐 아니냐에 따라 4대 보험 가입 여부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시간제 근로자는 모든 4대 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초단시간 근로자는 기본적으로는 산재보험만 의무 가입 대상자예요. 나머지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원칙적으로는 가입 제외 대상이지만 일정 조건을 갖추면 가입해야 해요.

  • 국민연금 : 근무 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근무일수가 1개월간 8일 이상이거나, 월 보수가 220만 원 이상이면 가입
  • 건강보험 : 근무 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근무시간이 월 60시간 이상이면 가입
  • 고용보험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하면 가입

그 외에도 시간제 근로자는 급여를 지급할 때 근로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2) 일용직 근로자

법적으로 일용직 근로자는 하루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거나 근로기간이 1개월 미만인 근로자를 말해요.

아르바이트를 일용직으로 채용했다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가입 의무가 없지만,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꼭 가입해야 합니다.

일용직 근로자는 급여를 지급할 때 일용근로자 원천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3) 프리랜서

포스터나 카드뉴스처럼 특정 작업물을 제작하고 싶을 때 프리랜서를 고용하는데요. 만약 아르바이트와 프리랜서 계약을 했다면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용직 근로자는 대금을 지급할 때 원천세 3.3%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처럼 알바 유형에 따라 보험 적용 기준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보니, 사장님들이 깜빡하고 놓치기 쉽습니다. 게다가 알바생이 4대 보험 대상자인데 미가입하면 사업주에게 수백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채용 전에 아르바이트의 근로 시간과 일수, 근로계약서를 꼼꼼하게 검토하고, 4대 보험 가입을 해야 하는지 관련 법령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2. 급여 지급 이후에는 '지급명세서' 제출 필수

소득세와 4대 보험을 잘 계산해서 아르바이트생에게 급여를 지급했다면 다음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지급명세서’예요.

지급명세서는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1년간 지급한 소득에서 원천징수한 내역(근로소득, 일용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등)을 소득별로 집계하여 기재한 자료입니다.

급여를 지급한 이후에는 지급명세서와 간이지급명세서까지 제출해야 절차가 완료돼요. 만약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르바이트의 고용 형태와 지급한 소득 유형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간이)지급명세서 종류와 제출 기한이 다릅니다.

아르바이트 고용 형태별로 아래와 같은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고용 형태
지급명세서 종류
제출 기한
상용직/초단시간
아르바이트
근로소득
(간이) 지급명세서
  • 간이지급명세서 : 지급일이 속한 반기 마지막 달의 다음 달(1,7월)말일
  • 지급명세서 : ~ 다음 연도 3월 10일
일용직
아르바이트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 ~지급월의 다음 달 말일
프리랜서
사업소득
(간이) 지급명세서
  • 간이지급명세서 : ~지급월의 다음 달 말일
  • 지급명세서 : ~ 다음 연도 3월 10일
기타소득
(간이) 지급명세서
  • 간이지급명세서 : ~지급월의 다음 달 말일
  • 지급명세서 : ~다음 연도 2월 말일

이렇듯 지급명세서 유형별로 제출 기한이 모두 달라서 언제까지 어떤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는지 숙지하고 있어야 해요.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아르바이트 급여를 인건비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실수 또는 고의로 지급명세서를 미제출하거나 불성실하게 작성하면 지급 금액의 1%(일용소득 지급명세서와 간이지급명세서는 0.25%)를 가산세로 내야 합니다.

보통 (간이)지급명세서는 사장님이 직접 제출하시기 보다는 세무 대리인에게 맡기실 텐데요. 아르바이트생들 급여에서 소득세를 얼마나 납부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원천징수영수증과 급여 대장을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3. "아르바이트(알바) 연말정산도 사장이 해줘야 하나요?"

마지막으로 사장님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아르바이트생의 연말정산입니다.

아르바이트생도 사장님이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 역시 '경우에 따라 다르다'예요.

아르바이트생이 일용직이나 프리랜서로 계약했고, 4대 보험도 모두 납부하지 않거나 일부만 납부해왔고, 일용근로소득세나 원천세 3.3%만 납부했다면 연말정산 대상자가 아니에요. 해당 아르바이트생들은 스스로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에 아르바이트생이 아래와 같이 근무했다면 연말정산을 신고해 줘야 합니다.

  • 일용근로계약이나 프리랜서 계약이 아닌 ‘근로계약서’를 작성
  • 4대 보험 가입
  • 사장님의 사업장에서 3개월 이상 근무

아르바이트생들은 대부분 연말정산에 관해 잘 모를 것이기 때문에 사장님이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야 하는데요. 사장님이 요청해야 하는 서류들은 크게 4종류입니다.

  1. 근로자 소득세액 공제신고서
  2.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자료(+기타 공제 자료)
  3.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4. (작년에 다른 알바를 하다가 그만두고 채용됐다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자 소득세액 공제신고서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자료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은 공제 자료가 있다면 아르바이트생이 직접 확보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아르바이트생이 작년에 다른 곳에서 알바를 하다가 그만두고 사장님의 사업장에 채용됐다면 해당 사업장에서 발행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도 필요하니 홈택스에서 발급받아 제출하라고 안내하면 됩니다.

위 서류들을 받은 후 직접 연말정산을 신고하시거나 세무 대리인에게 대행을 맡기면 됩니다. 연말정산을 완료한 후에는 국세청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며, 아르바이트생에게도 1부 전달해 주면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아르바이트생이 1~2명이라면 혼자서도 쉽게 신고하실 수 있겠지만, 인원이 많거나 사장님 업무가 너무 바쁘다면 대행을 맡기는 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게다가 ‘혹시나 내가 실수로 데이터를 잘못 입력해서 세금이 왕창 나오면 어떡하지?’라며 걱정이 된다면 대행이 좋은 솔루션이 될 거예요.

기존에 기장대행을 맡기고 있던 세무 대리인이 있다면 연말정산도 같이 부탁하면서 아르바이트생들이 제출한 자료를 전달하면 됩니다.

만약 사장님이 직접 장부를 작성하면서 연말정산만 신고 대행을 맡기고 싶다면 아르바이트생들이 제출한 자료에 더해 급여대장과 입퇴사일, 원천징수영수증 같은 추가 자료를 전달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세무 대리인과 상담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4대 보험이나 연말정산 등 아르바이트(알바) 고용 시 세금에 관해 사장님들이 갖는 궁금증들에 관해 정리해 봤어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할 때는 생각보다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아요. 아르바이트생 유형별로 4대 보험을 관리해야 하고, 특히 연말정산과 지급명세서 제출을 위해 급여 지급 및 소득세 기록을 빠짐없이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일일이 수기로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간편하게 앱으로 신고하고 관리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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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 보험 가입 대상 여부를 설정하고 취득ᐧ상실 신고까지 가능해요.

✅ 연말정산 대행 의뢰에 필요한 급여 데이터를 손쉽게 정리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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