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활용백서/트렌드·비즈니스

중소기업을 위한 혜택 많은 메인비즈 인증 , 절차/방법 알려드려요.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4. 12. 6. 11:35

 

우리나라에는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혜택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혜택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는 물론, 대외 신뢰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기업의 가치를 높이면서도 사업의 난이도를 낮춰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중소기업의 혁신성과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메인비즈 인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업의 브랜딩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인 메인비즈 인증의 개념부터 절차, 혜택까지 한 번에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글, 꼭 놓치지 마세요


메인비즈 인증이 뭐죠?

메인비즈 인증은 Management (경영), INnovation(혁신), Business(기업)의 약자로,

중소기업의 혁신성과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업 인증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총괄하며, 혁신적인 경영 전략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춘 기업에게 수여됩니다.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법 제2조 제4의2호)

현재 약 24,000여 개의 중소기업이 메인비즈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자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청 자격

  • 3년 이상 영업한 중소기업으로, 제품, 공정, 마케팅 등에서 조직 혁신을 이뤘을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 단 게임, 도박, 사행성, 불건전 소비업종의 경우, 세금 연체 또는 체납 상태인 기업은 신청 불가합니다.

2. 인증 절차/ 방법

1) 온라인 자가 진단

기업의 경영 체계, 혁신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으로 총 1,000점 만점에 600점 이상을 받으면 다음 단계인 현장 평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거짓 정보를 기재할 경우에는 인증 취소,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현장 평가

자가 진단 통과 후, 현장 평가가 진행됩니다.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생산성본부 등의 전문 기관 평가자가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경영 혁신 능력과 회사 운영 체계 전반에 대한 심층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현장 평가 시 자가진단에 입력한 내용을 증빙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1,000점 만점에 700점 이상을 받으면 됩니다.

경영자의 혁신 전략, 비재무적 성과, 조직관리 역량 등이 포함되며 현장평가 실시 3주 이내 최종 인증 여부가 결정됩니다.

현장평가 시 준비해야 할 자료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시스템

 

3. 인증 평가 지표

메인비즈 인증은 기업의 혁신성과 경영 역량을 3가지 주요 항목으로 평가합니다. 평가 항목별 기준과 세부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기준
평가항목
경영혁신인프라(350점)
경영자의 전문 역량
안정적인 운영자본 확보 등을 평가
① 리더십(비전, 노사 등)
② 혁신전략(혁신이행)
③ 경영자원(자본, 지재권)
④ 성과관리(지표, 평가)
경영혁신활동(400점)
조직관리 역량, 제품기술, 운영 및 구매 관리, 고객관리, 시장 대응 역량 등 업종에 따라 중요도에 차이를 두고 평가
① 조직 혁신역량
② 제품, 서비스 혁신역량
③ 프로세스 혁신역량
④ 마케팅 혁신역량
경영혁신성과(250점)
고객만족도, 인적자원 성과 및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평가
① 비재무성과(인적자원, 고객만족 등)
② 재무성과(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4. 유효기간/수수료

    1. 유효기간 : 인증 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며, 인증 만료 후에는 연장을 위해 재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수수료 : 신청 시 최초 수수료는 55만원이며, 이후 갱신비용은 44만원입니다.


메인비즈 인증, 받으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메인비즈 인증을 받으면 얻을 수 있는 주요 혜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거래 우대 혜택

  • 공공기관, 대기업과 거래 시 가점 혜택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나라장터 물품 구매 적격 심사에서 우대가점을 주기 때문에, 입찰이나 계약 성사에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습니다.

2. 금융 및 세제 혜택

  • 연계된 은행에서 금리 우대 혜택과,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에서 보증료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수도권 지역에서는 정기 세무조사 2년 유예, 지방에서는 3년간 유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인력 지원 혜택

  •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인력 파견, 병역특례 지원을 통해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기업 브랜드 가치 향상

  • 중소기업은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은 경우가 많다보니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들을 하는데요. 검증된 인증인 메인비즈 인증을 받을 시 소비자에게 더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음은 물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이라면, 쉽고 편한 ERP 얼마에요도 써보세요!

기업의 대외적인 신뢰도와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메인비즈 인증.

메인비즈 인증을 받기 위한 경영 혁신 추진 방안 중 하나가 바로 ERP 도입인데요!

이왕 도입하실 ERP라면 쉽고 편한 ERP, 얼마에요는 어떠세요?

얼마에요 ERP는 중소기업 맞춤형 ERP로,

기업의 회계, 세무, 재고 관리, 계약 등 핵심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얼마에요 ERP를 사용하신 기업들은 이런 효과들을 얻으셨습니다.

  • 자동화로 업무 효율 극대화 : 매입매출 관리, 거래명세서 및 견적 작성 등과 같은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에 반복 작업을 최소화하여, 필요한 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재고 관리로 인한 비용 절감 효과 : 실시간 재고 정보 기능을 통해 과다한 재고 보유, 재고 부족을 방지하여 재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경리 업무의 안전도, 정확도 상승 : 미수금, 선입금 등의 거래 내역에 오류가 생길 일이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정확하게 필요한 자료를 클릭만 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월 3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비서를 고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RP 사용이 낯선 초보 사용자라 하더라도, 1:1 전담 코디 서비스를 통해 초기 설정부터 사용법까지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제

외부적으로는 메인비즈 인증을 통해 신뢰도와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부적으로는 얼마에요 ERP를 통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해 보세요.

기업의 성장을 돕는 ERP 얼마에요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얼마에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 시 얼마에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더 많은 [얼마에요ERP] 후기를 보실 수 있어요!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아래 글도 함께 읽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ERP 도입 전 고려해야 할 모든 것

안녕하세요, 27년 중소기업 B2B 서비스 개발사 아이퀘스트입니다. 아이퀘스트는 대표 서비스인 얼마에요...

blog.naver.com

 

 

전자 근로 계약,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더 필요한 이유

잠깐 일 도와주는 건데 굳이 근로 계약서를 써야 할까? 가까운 사이니까 계약서 정도는 안 쓰고 해도 되지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