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혜택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혜택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는 물론, 대외 신뢰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기업의 가치를 높이면서도 사업의 난이도를 낮춰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중소기업의 혁신성과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메인비즈 인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업의 브랜딩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인 메인비즈 인증의 개념부터 절차, 혜택까지 한 번에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글, 꼭 놓치지 마세요
메인비즈 인증이 뭐죠?
메인비즈 인증은 Management (경영), INnovation(혁신), Business(기업)의 약자로,
중소기업의 혁신성과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업 인증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총괄하며, 혁신적인 경영 전략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춘 기업에게 수여됩니다.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법 제2조 제4의2호)
현재 약 24,000여 개의 중소기업이 메인비즈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자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청 자격
- 3년 이상 영업한 중소기업으로, 제품, 공정, 마케팅 등에서 조직 혁신을 이뤘을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 단 게임, 도박, 사행성, 불건전 소비업종의 경우, 세금 연체 또는 체납 상태인 기업은 신청 불가합니다.
2. 인증 절차/ 방법
1) 온라인 자가 진단
기업의 경영 체계, 혁신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으로 총 1,000점 만점에 600점 이상을 받으면 다음 단계인 현장 평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거짓 정보를 기재할 경우에는 인증 취소,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현장 평가
자가 진단 통과 후, 현장 평가가 진행됩니다.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생산성본부 등의 전문 기관 평가자가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경영 혁신 능력과 회사 운영 체계 전반에 대한 심층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현장 평가 시 자가진단에 입력한 내용을 증빙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1,000점 만점에 700점 이상을 받으면 됩니다.
경영자의 혁신 전략, 비재무적 성과, 조직관리 역량 등이 포함되며 현장평가 실시 3주 이내 최종 인증 여부가 결정됩니다.
현장평가 시 준비해야 할 자료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인증 평가 지표
메인비즈 인증은 기업의 혁신성과 경영 역량을 3가지 주요 항목으로 평가합니다. 평가 항목별 기준과 세부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기준
|
평가항목
|
경영혁신인프라(350점)
|
경영자의 전문 역량
안정적인 운영자본 확보 등을 평가
|
① 리더십(비전, 노사 등)
② 혁신전략(혁신이행)
③ 경영자원(자본, 지재권)
④ 성과관리(지표, 평가)
|
경영혁신활동(400점)
|
조직관리 역량, 제품기술, 운영 및 구매 관리, 고객관리, 시장 대응 역량 등 업종에 따라 중요도에 차이를 두고 평가
|
① 조직 혁신역량
② 제품, 서비스 혁신역량
③ 프로세스 혁신역량
④ 마케팅 혁신역량
|
경영혁신성과(250점)
|
고객만족도, 인적자원 성과 및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평가
|
① 비재무성과(인적자원, 고객만족 등)
② 재무성과(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
4. 유효기간/수수료
-
- 유효기간 : 인증 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며, 인증 만료 후에는 연장을 위해 재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수수료 : 신청 시 최초 수수료는 55만원이며, 이후 갱신비용은 44만원입니다.
메인비즈 인증, 받으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메인비즈 인증을 받으면 얻을 수 있는 주요 혜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거래 우대 혜택
- 공공기관, 대기업과 거래 시 가점 혜택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나라장터 물품 구매 적격 심사에서 우대가점을 주기 때문에, 입찰이나 계약 성사에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습니다.
2. 금융 및 세제 혜택
- 연계된 은행에서 금리 우대 혜택과,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에서 보증료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수도권 지역에서는 정기 세무조사 2년 유예, 지방에서는 3년간 유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인력 지원 혜택
-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인력 파견, 병역특례 지원을 통해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기업 브랜드 가치 향상
- 중소기업은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은 경우가 많다보니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들을 하는데요. 검증된 인증인 메인비즈 인증을 받을 시 소비자에게 더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음은 물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이라면, 쉽고 편한 ERP 얼마에요도 써보세요!
기업의 대외적인 신뢰도와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메인비즈 인증.
메인비즈 인증을 받기 위한 경영 혁신 추진 방안 중 하나가 바로 ERP 도입인데요!
이왕 도입하실 ERP라면 쉽고 편한 ERP, 얼마에요는 어떠세요?
얼마에요 ERP는 중소기업 맞춤형 ERP로,
기업의 회계, 세무, 재고 관리, 계약 등 핵심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얼마에요 ERP를 사용하신 기업들은 이런 효과들을 얻으셨습니다.
- 자동화로 업무 효율 극대화 : 매입매출 관리, 거래명세서 및 견적 작성 등과 같은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에 반복 작업을 최소화하여, 필요한 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재고 관리로 인한 비용 절감 효과 : 실시간 재고 정보 기능을 통해 과다한 재고 보유, 재고 부족을 방지하여 재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경리 업무의 안전도, 정확도 상승 : 미수금, 선입금 등의 거래 내역에 오류가 생길 일이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정확하게 필요한 자료를 클릭만 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월 3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비서를 고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RP 사용이 낯선 초보 사용자라 하더라도, 1:1 전담 코디 서비스를 통해 초기 설정부터 사용법까지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제
외부적으로는 메인비즈 인증을 통해 신뢰도와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부적으로는 얼마에요 ERP를 통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해 보세요.
기업의 성장을 돕는 ERP 얼마에요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얼마에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 시 얼마에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아래 글도 함께 읽고 있습니다.
'ERP 활용백서 > 트렌드·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인 미만 사업장이시라면 이것만은 놓치지 마세요. ( + 근로시간, 근로기준법 등) (0) | 2024.10.28 |
---|---|
알바(아르바이트) 고용하려는 사장님들이 자주 묻는 근로계약서 FAQ 총정리! (0) | 2024.10.24 |
소상공인 청년고용연계자금 신청하고 최대 7천만 원 대출 받으세요! (0) | 2024.10.14 |
상시근로자 수 계산 방법과 산정 기준을 알아두는 게 중요한 이유 (0) | 2024.10.14 |
소상공인 연 30만 원 배달비 지원 정부 정책, 자세하게 정리해드릴게요! (0) | 2024.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