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누리 지원금 대상 사업자 알아보고 사회보험료 지원받으세요
소상공인이나 영세 사업장과 같이 작지만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업체라면 4대 보험료 부담이 만만치 않을 거예요.
그렇다고 4대 보험료 때문에 직원 없이 혼자 일하자니 당장 운영도 안 되고 체력적으로 한계도 있어서 그럴 엄두도 내지 못하죠. 특히 소규모 사업장일수록 조그마한 고정비도 큰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이런 사업자들을 위해 정부에서 마련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에 신청하면 4대 보험 중 일부를 80%나 지원받을 수 있어요.
오늘은 [얼마에요ERP]가 두루누리 지원금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두루누리 지원금에 대해 훨씬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1. 4대보험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지원금
두루누리 지원금은 소규모 사업장의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의 보험료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사업주와 근로자의 부담을 줄여주면서 사회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 사업입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에 가입하면 사업주와 근로자가 부담해야 할 국민연금과 고용보험료의 80%를 지원해 줘요.
어느 한쪽만 지원하는 게 아니라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지원해 주는 제도예요. 조건이 맞은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36개월 동안 지원금을 지급해요.
두루누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예시에 따르면, 근로자의 월평균 보수가 200만원이라면 사업주는 매월 90,400원, 근로자는 매월 86,4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1명당 9만 원이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소상공인 사업주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을 상당히 덜어낼 수 있어요. 만약 직원을 5명을 고용하고 있다면 한 달에 45만 원이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두루누리 지원금 대상 사업자를 알아볼까요?
두루누리 지원금을 받으려면 우선 지원 대상 사업장과 근로자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모든 사업장이 해당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의 사업장이 해당하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셔야 해요.
1) 사업장 기준
- 10인 미만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이어야 해요.
- 법인은 법인등록번호 단위, 개인은 사업자등록번호 단위로 규모를 판단해요.
2) 근로자 기준
- ‘신규가입자’여야 해요.
- 신규가입자 = 신청일 직전 6개월간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자격취득 이력이 없는 근로자
- 월평균 보수액이 270만원 미만이어야 해요.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두루누리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아래에 해당하면 두루누리 지원금 제외 대상에 해당하니 미리 확인하셔야 해요.
두루누리 지원금 제외 대상
- 국민연금과 고용보험 기존 가입자
- 지원신청일이 기준 전년도 과세표준액 합계가 6억 원 이상인 근로자
- 지원신청일이 기준 전년도 종합소득이 4,300만 원 이상인 근로자
3.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방법 간단 정리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 방법은 크게 3가지로 사업장에서 신청해야 해요.
- 세무 대리인을 통한 신고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로그인 후 온라인 신고
- 아직 가입하지 않았다면? → 가입 후 ‘성립신고’를 하면서 신청
- 가입했다면? → 로그인 후 ‘두루누리보험료지원’에서 신청
- 사업장 소재지 관할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에 방문/우편/팩스로 서류 제출
- 제출 서류 = 사업장 적용(성립) 신고서,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신청서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면, 사업주가 매달 보험료를 제때 납부했는지 확인한 후, 납부가 완료된 경우 다음 달 고지서에서 지원금을 빼고 남은 금액만 고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지원은 신청한 달부터 그 해의 보험연도가 끝날 때까지 이루어집니다. 만약 보험연도 말에 지원을 받고 있고, 그동안 근로자 수가 평균 10명 미만이었다면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다음 보험연도에도 지원을 계속 받을 수 있어요.
다만 사업주가 보수총액 신고나 근로자의 가입 신고를 기한 내에 하지 않았다면, 신고를 마친 이후부터 지원이 시작됩니다. 또 일용근로자의 경우, 사업주가 기한 내에 제출한 근로 내용 확인서에 적힌 근로자만 지원 대상이 됩니다.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는 지원금을 공제한 차액을 계산해서 지급해야 해요. 별도로 사용하는 급여 지급 솔루션이 없으면 공제액을 직접 수기로 계산해야 하는데요. 매번 일일이 계산하다 보면 수치를 잘못 입력할 수도 있어요.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 적용 전(왼쪽)과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 적용 후(오른쪽)
[얼마에요ERP]에서는 두루누리 지원금 대상 근로자들의 보험료가 자동으로 공제되게 설정할 수 있어요.
[사원대장]에서 근로자 정보를 입력할 때 ‘두루누리사회보험’을 ‘계산함’으로 설정하고 공제 비율과 적용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이후 [급여입력] 화면에서 해당 근로자를 클릭 후 급여를 입력하면 국민연금과 고용보험료가 자동으로 80% 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두루누리사회보험’을 적용 안했을 때와 비교해보면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어요.
손으로 직접 계산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일 처리도 빠르죠? 당연히 실수할 일도 거의 없답니다.
오늘은 두루누리 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어요.
소규모 사업장과 근로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제도이니, 지원 대상 조건과 신청 방법을 꼼꼼히 확인하여 빠르게 신청해 보세요.
소상공인 여러분이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더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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