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 경리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회계, 재무 관리는 물론 급여 관리에 외부 업체 소통까지 다양한 업무를 맡고 계실 확률이 높으실 것 같은데요. 여러 업무로 정신없으시겠지만, 원천세 신고와 간이지급명세서 제출도 놓쳐선 안 됩니다.
간이지급명세서 제출 기한을 놓치면 가산세가 부과될 뿐 아니라, 세무 조사에서 추가적인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난감한 일이 없도록, 이번 글에서는 간이지급명세서가 무엇인지와 제출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간이지급명세서 일반적인 제출 방법
간이 지급명세서란 무엇일까요?
간이지급명세서를 설명드리기 위해선 ‘지급명세서’에 대해 먼저 설명드려야 합니다.
✅ 지급명세서란, 사업체가 특정 개인이나 법인에게 지급한 소득에 대해 세무서에 보고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제출해야 하며, 주로 고용 관계에서 발생하는 근로소득을 포함합니다.
✅ 간이지급명세서는 특정한 경우에 사용되는 간소화된 형태의 지급명세서입니다. 특히 소득이 적은 저소득 근로자의 소득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생긴 제도인데요.
제출이 간편하고 복잡한 소득 신고 과정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이지급명세서 제출은 홈택스 제출, 혹은 세무서 신고, ERP 프로그램. 이렇게 크게 세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가능합니다.
초기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인 홈택스 간이지급명세서 제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 ‘지급명세서 자료제출·공익법인’ 클릭 → ‘(일용·간이·용역)직접작성 제출‘을 클릭해 주세요.
② 직접작성의 '간이 지급명세서(내용에 맞게 근로/사업소득)’ 선택 → '상세내역 작성하기' 클릭합니다.
③ 엑셀 서식을 다운로드하시거나 홈택스에 있는 항목에 지불 내역을 기재합니다.
④ 작성된 엑셀 파일을 저장, 홈택스에서 '찾아보기'를 눌러 파일을 선택 or 항목에 기재한 지불 내역이 맞는지 확인한 후 →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⑤ 최종적으로 입력된 내용을 확인 → '등록하기' 클릭하면 끝입니다.
간이지급명세서 제출 기한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제출 기한 관련해서는 아래 글에 자세히 적어두었으니,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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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기업이라 경리 업무 인력이 부족하다면 혹은 근로자 수, 사업소득 지급자 수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면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매월 반복되는 간이지급명세서 제출 업무는 간소화해야만 하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AI얼마경리 회계 프로그램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에서는 간이지급명세서 제출을 ERP를 비롯한 회계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무서 신고나 홈택스 직접 신고는 소득자 정보, 지급 금액을 하나하나 계산하고 기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계프로그램 사용 시 모든 거래 기록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 기록을 토대로 간이지급명세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얼마경리 사용 시 이런 일들도 쉬워집니다.
AI얼마경리를 도입하면 간이 지급명세서 제출 업무 외에도 다양한 회계, 세무, 경리 업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경리회계
- 물류, 판매, 구매, 급여 기능이 연동되어 입력 한 번에 동시 회계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인공지능 회계 처리로 쉽게 전표 처리가 가능합니다.
- 거래처 원장, 계정별 원장 등 다양한 보조원장 및 결산 재무제표를 제공합니다.
2. 급여
- 임·직원별 급여 내역을 회계전표에 자동으로 반영합니다.
- 4대보험, 원천세, 일용 지급명세서, 연말정산 국세청 전자신고가 가능합니다.
- 퇴직금 자동계산 및 퇴직연금 가입관리, 퇴직금 추계액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3. 재무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국세청 자동 전송이 가능합니다.
- 거래명세표, 발주서, 견적서, 입금표 전자발행이 가능합니다.
- 부가세 신고를 위한 매입매출/집계표를 자동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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