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 근로자도 임금을 지급할 때 급여 지급명세서를 어떻게 발급해야 하는 걸 알고 계시나요? 2021년 7월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일용직도 급여 지급명세서 교부가 의무화됐습니다.
건설이나 인테리어, 도배, 장판 등 현장 건설업을 운영하시는 사업자분들은 일용직 근로자를 많이 고용하시죠. 급여 지급명세서를 제대로 작성해야 비용처리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산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위해 임금대장에 급여 지급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해야 하죠. 특히 일용직 근로자는 말 그대로 근로형태가 상용직과는 다르게 유동적이고 매번 급여지금명세서를 발급해야 하기 때문에 더 세심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번 글은 건설업 사장님들에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용직 급여 지급명세서 교부 방법과 임금대장 작성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용직 급여 지급명세서 작성하는 법
위 양식은 법제처에서 제공하는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양식입니다. 일용직 근로자에게 급여(인건비)를 지급할 때 위와 같은 양식으로 지급명세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징수 의무자 항목에는 급여를 지급하는 회사의 정보, 소득자 항목에는 일용직 근로자의 정보를 기재하면 됩니다. 그리고 귀속 연도와 지급 분기, 지급일, 비과세소득, 소득세, 주민세 등을 순서대로 기입하고 최종 날인 후 발급하세요.
여기서 소득세와 주민세가 다소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일용직 근로자도 소득세와 주민세를 내야 하는데요, 소득액과 지급 방식에 따라 세액이 달라집니다.
일용직 근로자가 급여를 매일 지급받는데 그 금액이 187,000원 이하라면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주민세는 소득세의 10%이니 당연히 주민세도 부과되지 않죠.
그러나 만약 일 급여가 187,000원이어도 지급 방식이 매일 지급이 아니라 월급처럼 월 1회로 모아서 지급하면 소득세와 주민세가 발생합니다. 이때, 비과세 소득 150,000원을 제외하고 2.7%를 소득세로, 소득세의 10%를 주민세로 원천징수 한 후 급여를 지급해야 합니다.
사업자는 일용직 근로자에게 소득자 보관용 급여 지급명세서를 교부한 후, 지급자 제출용 급여 지급명세서를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매달 일용직 급여지급 신고하기 위한 증빙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죠.
해당 분기에 고용한 일용직 근로자 수와 근로자들의 정보, 급여액, 세액을 모두 기입하고, 일용직 급여 신고 시 본 명세서를 증빙자료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일용직 급여 임금대장에 작성하는 법
근로기준법에 따라 급여를 지급한 사업자는 반드시 임금대장을 작성해야 하며 이를 3년간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임금대장을 작성하지 않으면 근로기준법 116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일용직 급여 임금대장 작성 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개인정보와 근로 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근무 일자(입사일), 종사하는 업무, 근로 시간 수, 초과근로시간, 초과근로수당, 급여 및 세액 등)를 꼼꼼하게 기록해주면 됩니다.
급여대장은 따로 정해진 서식이 없어서 많은 기업이 아이퀘스트와 같은 ERP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엑셀로 자체 서식을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엑셀, 기업 규모가 커질수록 ERP 프로그램을 이용하죠.
어떤 솔루션을 이용하든 서식을 통일시키고 분류 및 통계처리가 원활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일용직은 급여 입력을 자주 하는 데다가 소득세와 주민세 등 복잡한 계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합니다.
일용직 급여/근태 관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면?
이렇듯 일용직 급여를 관리하는데도 신경 써야 할 게 많습니다. 임금대장을 꼼꼼히 작성해야 하고, 급여 지급명세서에 세액과 공제액을 정확히 산출해야 하죠. 또한 세액이 달라질 때마다 변경된 세율을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일용직 근로자의 근태 관리와 최신 임금 정보가 있어야 효과적으로 일용직 급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이 모든 것을 수기로 관리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회사 규모가 작아 관리해야 할 일용직 근로자가 얼마 없을 때는 괜찮습니다. 수기로 급여 지급명세서를 발행하고 임금대장을 작성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죠.
하지만 회사의 규모가 커지고 일용직 근로자 수가 많아지면 모든 일을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계산 착오나 누락 등 실수가 생길 가능성도 커지죠.
그래서 더욱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일용직 근로자를 관리하고 싶다면 ERP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퀘스트 ERP 프로그램인 [얼마에요]는 건설업 일용직 근태 관리에 최적화 된 솔루션입니다. 개인정보와 근로내역을 입력하면 손쉽게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작성하여 종이 또는 이메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역들을 그대로 임금대장에 저장할 수 있고, [얼마에요]에서 바로 급여 이체도 가능합니다.
수기로 처리하는 것보다 업무 생산성을 몇 배는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급여지급명세표와 임금대장을 수기로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지금 바로 [얼마에요] ERP를 적극 고려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일용직 급여 지급명세서 교부 방법과 임금대장 작성법을 알아봤습니다. 일용직 급여 지급명세서 발급과 임금대장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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