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가 되면 가장 먼저 익숙해지는 서류가 바로 세금계산서입니다. 내가 제품/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물론이고, 사업용으로 비품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구매할 때도 세금계산서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예전에는 종이로 직접 세금계산서를 작성해서 교부했지만, 요즘은 전자 세금계산서를 많이 이용합니다. 분실이나 위변조 위험도 거의 없고, 홈택스에 연동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홈택스 계정에 저장되죠.
하지만 아무리 익숙해져도 가끔 실수로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오늘은 [얼마에요ERP]와 함께, 수정 세금계산서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1. 수정 세금계산서란 무엇인가요?
수정 세금계산서는 처음 발행한 세금계산서에 오류가 있을 때 이를 바로잡기 위해 발행하는 세금계산서예요.
다만, 세금계산서가 종이로 발행됐는지, 전자 세금계산서로 발행됐는지에 따라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 여부가 달라져요.
종이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했는데, 아직 국세청에 해당 세금계산서가 신고되지 않았다면 별도의 수정 절차 없이 기존 세금계산서를 취소하고 새로운 세금계산서로 다시 발급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전자 세금계산서는 발행 즉시 국세청에 전송됩니다. 그래서 전자 세금계산서는 삭제나 취소가 불가능해요. 종이 세금계산서도 국세청에 신고가 됐다면 취소할 수 없어요.
이때는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계산서를 수정 발급하거나, 사용 중인 ERP/경리회게 솔루션에서 수정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특히 법인사업자나 전년도 과세 매출이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이 의무이니 꼭 알아두셔야 해요.
2. 수정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6가지 경우
수정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상황은 다양해요. 대표적으로 아래 6가지 경우가 발생하면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 세금계산서 항목을 잘못 썼을 떄
- 착오로 잘못 발급했을 때
- 내국신용장 등 사후발급
- 공급가액이 바뀌었을 때
- 계약의 해제
- 반품되었을 때(환입)
1) 세금계산서 항목을 잘못 썼을 때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 성명, 작성 일자 등을 잘못 기재했을 때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의 사유로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어요. 또한 세율을 착오로 잘못 작성한 경우에도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어요.
이때, 기존에 잘못 작성한 건에 대해 마이너스 수정 세금계산서 1장을 작성하고, 그다음 올바르게 작성한 수정 세금계산서 1장을 붙여서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 기간 내에 발행해야 해요.
2) 착오로 잘못 발급했을 때
세금계산서를 이중발급하거나 발급하지 말아야 할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거나, 면세 사업자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 경우에는 ‘착오에 의한 이중 발급’ 사유에 속합니다. 기존에 잘못 작성한 건에 대해 마이너스 수정 세금계산서 1장을 발행하면 됩니다.
3) 내국신용장 등 사후발급
공급 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 종료 후 25일 이내에 내국신용장이 개설되었거나 구매확인서가 발급된 경우, 다시 말해 과세로 발급된 세금계산서를 영세로 수정하고자 할 때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어요.
이때, 내국신용장 개설일 다음 달 10일까지 마이너스 수정 세금계산서 1장과 영세율 세금계산서 1장을 발행합니다.
4) 공급가액이 바뀌었을 때
기존 세금계산서 발행 후 계약의 변동으로 공급가액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도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데요. 여기서는 최종 공급가액이 아니라 증감분만 계산하여 발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급가액이 기존보다 10만 원이 늘었다면 공급가액을 ‘+100,000원'으로 적은 정(+)의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반대로 10만 원이 줄었다면 ‘-100,000원'으로 적은 부(-)의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죠.
작성일자는 변동 사유가 생긴 날짜를 적고, 해당 수정계산서는 변동 사유 발생일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해야 합니다.
5) 계약의 해제
대금을 지급받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는데 계약이 해제되면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이 경우에는 계약 해제일을 기준으로 기존 건에 대해 마이너스 수정 세금계산서를 1장 발급하면 됩니다.
6) 반품되었을 때(환입)
마지막으로 반품 요청이 들어왔을 때도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이때는 ‘환입' 사유로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환입된 날을 기준으로 반품이 됐거나 감소한 수량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마이너스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주세요.
수정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실 때 작성일자가 헷갈리실 거예요. 작성일자 작성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는 '당초 작성일자' 방식이에요. 이는 원래 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이죠. 주로 기재사항 착오나 세율 착오,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발급 대상이 아닌 거래, 내국신용장 등 사후발급 등의 사유가 여기에 해당해요.
두 번째는 '새로운 작성일자' 방식이에요. 이는 수정 사유가 발생한 날짜를 새로운 작성일자로 사용하는 방식이죠. 공급가액 변동과 계약 해제, 환입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렇듯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는 수정 사유에 따라 발행 방법과 기한이 다르니 주의해야 해요.
3. 수정 전자 세금계산서 쉽게 발행하는 방법
전자 세금계산서를 수정 발행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홈택스에 직접 접속해서 수정하거나, 사용 중인 ERP/경리회계 솔루션에서 수정할 수 있어요.
1) 홈택스에서 수정 발행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사업자로 로그인한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으로 접속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할 수 있어요.
수정하고 싶은 기존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한 후, 수정 사유 6가지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걸 선택하고 사업자등록번호나 공급가액, 사업자명 등 수정할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발행 완료된 수정 전자세금계산서는 ‘수정 전자세금계산서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정확한 거래를 위해 거래처에도 세금계산서가 수정됐음을 알려주셔야 해요.
2) ERP/경리회계 솔루션에서 수정 발행
요즘은 ERP나 경리회계 솔루션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기업들이 많죠. ERP나 경리회계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면 홈택스에 방문할 필요 없이 해당 프로그램으로 바로 수정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ERP]에서도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 발행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ERP]에서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얼마에요ERP] 클라우드 내에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내역이 모두 저장됩니다.
여기서 먼저 수정하려는 전자 세금계산서를 고르고 사유를 선택한 후, 잘못 입력된 정보들을 정정해 주면 됩니다. 수정 전자 세금계산서가 발행되면 해당 내역이 자동으로 홈택스에 전송됩니다. 그리고 전자세금계산서에 작성된 거래처 연락처를 통해 수정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사실을 전달할 수 있어요.
수정 전자 세금계산서도 엄연히 ‘세금계산서’인 만큼 발행 기한을 반드시 지켜줘야 해요. 그래야 가산세를 피할 수 있어요.
착오나 실수로 발행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에는 착오 사실을 인식한 날에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내국신용장 등 사후발급은 내국신용장 개설일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해야 하죠.
착오외 사유(공급받는자의 등록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로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에는 당초 발급기한이 속한 확정신고기한까지 발행해야 해요.
공급가액 변동이나 계약 해제, 환입 등의 사유로 인한 수정은 사유 발생일 다음 달 10일까지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만약 발행 기한을 지키지 않으면 미발급 가산세 2%가 부과되며, 기한 후에 발행하면 지연 발급 가산세 1% 부과됩니다. 그리고 확정신고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으면 매입자는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수정 세금계산서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정 세금계산서 작성이 그렇게 어렵지 않고,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요. 오늘 알려드린 글을 보고 차근차근 따라하다 보면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철저한 전자세금계산서 관리와 꼼꼼함이에요. 그래야 세금계산서를 실수 없이 발행할 수 있고, 오류가 발견됐을 때 즉시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어요.
[얼마에요ERP]로 세금계산서 업무를 관리하면, 세금계산서 작성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요.
혹여나 실수가 발생하더라도, [얼마에요ERP]에서 빠르게 수정 세금계산서를 작성해서 발행할 수 있죠.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업 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체계를 잡아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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