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최저임금이 드디어 10,000원을 넘었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 9,860원에서 1.7% 인상되어 10,030원이 된 것인데요.
이에 따라 많은 업장에서 근로계약서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시 근로계약서를 다시 작성해야 하는지, 복잡한 근로법을 잘 지키고 있는 건지, 고용노동부 신고율이 높아지면서 근로계약서를 꼼꼼히 작성해야 하는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1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계신 사장님들을 위해 근로계약서 작성 필수 사항과 전자 근로계약서 활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최저시급 인상 시 근로계약서 재작성 여부부터 작성 시 주의사항, 전자 근로계약서의 편리함까지 하나씩 짚어볼 예정이니 이번 글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근로계약서 작성 전 꼭 알아야 할 세 가지 질문
❓ 최저임금 인상되면 근로계약서를 새로 작성해야 하나요?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근로자의 요구’가 있을 경우 새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법령에 의해 근로조건이 변경됐을 경우에는 근로자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 변경된 사항을 명시한 근로계약서를 교부하면 되는데요.
최저임금 인상은 ‘법령’에 의한 변경이기 때문에 이에 해당됩니다.
다만 근로자의 요구가 있었는데도 재작성이 되지 않았을 경우,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근로계약서 양식에 필수로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은?
- 근로자의 인적 사항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 업무 내용 및 근로 장소
- 근로 시간과 휴게시간 (주당 근로 시간, 휴게시간, 연장/야간 근로 여부 포함)
- 임금 구성 및 지급 방식 (기본급, 수당, 지급 방식, 지급일 등)
- 계약기간(근로 시작일과 종료일, 무기 계약인 경우 명시)
- 휴일 및 휴가(법정 휴일, 연차 유급휴가, 병가 등 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는 휴일에 대한 내용)
- 기타 사항(퇴직금, 복리후생 등)

고용노동부의 표준근로계약서
❓ 그 외,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주의 사항
- 법적 요건 준수 : 근로계약서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작성되어야 합니다.
- 명확하고 구체적인 표현 사용 : 추상적이거나 애매한 표현은 분쟁을 유발할 수 있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근로자의 서명 또는 날인 : 근로자가 계약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동의했다는 증거로 서명 또는 날인이 필요합니다.
- 2부 작성 및 보관 : 작성된 근로계약서는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한 부씩 보관해야 하며, 최소 3년간 보관해야 합니다.
전자 근로계약서, 왜 다들 쓰냐면요..
이렇게 근로계약서 작성은 간단해보이지만, 의외로 번거롭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요즘 전자 근로계약서를 도입하는 사장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주기 때문입니다.
전자 근로계약서는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해줍니다.
계약서 작성, 출력, 서명 및 스캔 과정을 간소화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원격 계약이 가능하기에, 직원과의 물리적인 만남을 따로 갖지 않아도 됩니다.
두 번째로는 보관의 어려움 때문입니다.
근로계약서는 ‘3년 이상’ 보관을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 서류를 보관하는 것은 공간과 관리의 어려움이 따릅니다.
특히나 근로자의 변경이 잦은 경우 보관이 더욱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보관할 수 있는 전자 근로계약서 작성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보안 때문입니다.
근로계약서에는 개인 정보가 포함됩니다.
그렇다 보니 분실, 훼손 시 개인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전자 문서의 경우 종이 문서 대비 상대적으로 분실, 훼손의 위험이 적어 안전하며, 이 때문에 국가에서도 적극적으로 전자 문서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얼마싸인으로 근로계약서 작성 공수를 줄이세요.
늘 일은 많고 바쁜 사장님들이시라면, 전자 계약을 쉽게 도와주는 ‘얼마싸인’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얼마싸인은 업무 효율은 높이고, 근로 시간은 줄여주는 효율적인 플랫폼인데요.
‘얼마싸인’은 29년의 업력을 가진 코스닥 상장사, ‘아이퀘스트’에서 개발한 서비스로
계약과 동시에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암호화된 전자계약 장부가 복사하여 배포되기 때문에 보안이 철저합니다.
또한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보안 인증을 다수 보유한 저장소(CSA Star Gold 등급, MTCS Level 3, CSAP, ISMS-P, ISO/IEC, SOC, PCIDS 등 획득)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습니다.
비용 또한 합리적입니다.
우선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여, 구독형, 건별, 후불형 등 사업 규모,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약건수 1건당 약 450원(Starter 요금제, 1년 결제 시 금액)의 금액으로 같은 조건의 타사 비용인 1,063원과 비교하여 절반 이상으로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싸인으로 전자 근로계약서 어떻게 작성할까요?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01. 얼마싸인 페이지 > 계약 시작 버튼 클릭

STEP 02. 근로계약서 파일 업로드

STEP 03. 문서 설정 : ‘문서명’, ‘서명진행 방법’ 등을 결정하여 선택

STEP 04. 서명자 정보 기입 (각 서명자의 전화번호, 메일 주소, 전송방식, 본인인증 방식 선택)


STEP 05. 입력항목 설정 : 각 서명자 별로 기재, 서명해야 할 부분에 ‘텍스트’ ‘서명’ 등 항목 추가

STEP 06. 문서 확인 후 서명 요청하기 클릭

STEP 07. 서명자 메일, 카카오톡으로 계약서 발송 완료

이후 계약 진행 상황은 ‘얼마싸인 > 계약 보관함’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후에도 계약 내용을 얼마싸인 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서명 진행 상황 확인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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