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막합니다.
재고관리 업무를 새로 맡게 되었는데,
취급하는 상품이 천 가지가 넘고 옵션까지 포함하면 규모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회사는 신제품 출시를 최우선으로 두다 보니
재고 관리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창고에 재고만 쌓이고 있습니다.
맘같아서는 다 뒤엎어버리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이처럼 초기 기업들은 제품 수나 주문량이 많지 않아 엑셀 등의 수기 방식으로 재고 관리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신제품 출시와 주문 처리에 집중하게 되면서 체계적인 재고관리 시스템없이 운영되다가 결국 많은 비용과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쓰게 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재고관리, 막막해서 손 놓고만 계셨다면 오늘 글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
재고관리시스템, 이럴 때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초기 기업의 경우 취급 품목이나 주문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엑셀 방식으로도 재고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기 기업은 대체 언제 재고관리시스템 도입을 해야 할까요?
아래와 같은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면, 이제는 체계적인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 취급 품목이 많아지면서 엑셀 파일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빈번해진다.
- 다수의 직원이 엑셀로 재고를 관리하면서 파일이 훼손되거나 버전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긴다.
- 다양한 온라인 판매 채널(오픈마켓, 자사몰 등)에 입점해, 실시간으로 정확한 재고 수량을 파악해야 한다.
- 분명 매출은 증가했는데, 순수익은 별로 증가하지 않고 있다.
- 재고 파악이 정확하지 않아 제품 품절이 자주 발생하고, 고객 불편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 재고가 많아 창고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하며, 창고 내 공간 부족으로 추가 물류 창고 확보를 고민하고 있다.
특히 요즘은 다수의 판매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어,
엑셀을 통한 재고 관리 방식의 한계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재고관리시스템 잘 찾고 싶다면? 이 질문에 답변해 보세요.
그렇다면 재고관리 시스템, 어떤 프로그램을 도입하면 좋을까요?
각 기업의 상황과 예산, 판매 구조가 다 다르기 때문에 딱 맞는 솔루션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도입 전 아래와 같은 질문을 통해 우리에게 맞는 재고관리시스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셔서, 우리에게 적합한 재고관리 시스템은 무엇일지 확인해 보세요!
☑️ 실시간 재고 추적 기능이 제공되는가?
☑️ 발주 예측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가?
☑️ 바코드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기능이 지원되는가?
☑️ 다양한 형태의 재고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는가?
☑️ 모바일 접근이 가능한가?
☑️ 다수의 창고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가?
☑️ 도입 후 교육 및 기술 지원이 제공되는가?
☑️ 초기 도입 비용과 유지 비용은 얼마인가?
☑️ 사용 가능한 최대 인원 수는 몇 명인가?
☑️ 여러 오픈마켓에서 발생하는 주문을 한 번에 통합 관리할 수 있는가?
이 질문들을 바탕으로 재고관리 시스템을 찾으신다면 보다 성공적인 재고관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수천 개 재고도 정확하게 관리하는, '얼마에요 ERP'
초기 비용이 들지 않고, 월 3만원의 합리적인 금액으로
바코드 재고관리, 모바일, 오픈마켓 연동, 실시간 재고 추적이 가능한 재고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바로 29년 업력의 코스닥 상장사, 아이퀘스트에서 만든 ERP 서비스, 얼마에요 ERP인데요!
얼마에요ERP의 재고관리 서비스 중 몇 가지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발주 예측 기능 : 현재고량과 적정재고를 토대로 예상 발주량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재고 과부족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재고 현황 파악 : ‘현재고량 보고서’뿐만 아니라 ‘품목별 재고현황’ ‘브랜드별 재고현황’ ‘창고별 재고현황’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익 분석 : 각 품목별 원가, 매출, 이익 금액, 이익률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어, 수익성을 고려한 최적의 재고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시간으로 모든 채널의 재고를 정확하게 관리해주는 재고관리 시스템, ‘얼마에요 ERP’를 사용하셔서 고객 만족과 수익 극대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세요.
얼마에요 ERP를 도입한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품목 많은 소규모 도소매업체, 소규모라 프로그램까지 필요할까? 라고 생각했지만
업무처리가 너무 편해졌어요.
재고 파악 등의 힘들었던 작업들이 한 번 프로그램에 입력해두니
얼마나 남아 있는지 매달 어느 시기에 얼마나 나가는지 등 파악이 수월해지고
재고수량을 가져가는데 훨씬 도움이 돼요!!
고객 응대도 빨라졌구요!
저희는 물건가지수가 꽤 많아서 재고 관리가 힘들었는데
얼마에요를 쓰고 나서 모든 품목 재고가 한 번에 파악되니 그부분이 너무 좋았어요.
고객사 '종합상사 선산' 후기
정확한 재고관리 뿐 아니라, 경리회계, 세무, 급여 등 회사 운영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툴, 얼마에요 ERP!
얼마에요 ERP의 다양한 기능들은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얼마에요 ERP 상세페이지 바로 가기 [링크]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아래 글도 함께 읽고 있습니다.
재고관리 프로그램, 엑셀 말고 저렴하고 편한 거 없나요?
엑셀로 재고관리 중인 쇼핑몰 직원입니다. 초반에는 재고를 하나하나 확인하고 엑셀로 관리하는 게 크게 어...
blog.naver.com
재고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초보 사장님을 위한 가이드라인
재고관리,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너무 막막하시죠? 조금이라도 수월하게 하려고 재고관리 솔루션도 알아보...
blog.naver.com
'ERP 활용백서 > 재고·유통·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고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초보 사장님을 위한 가이드라인 (0) | 2024.11.18 |
---|---|
재고관리 프로그램, 엑셀 말고 저렴하고 편한 거 없나요? (0) | 2024.08.22 |
재고 관리 : ERP 시스템으로 최적화 하는 방법 (0) | 2024.08.09 |
바코드 시스템과 ERP로 재고 관리 효율을 높이는 방법 (0) | 2024.08.09 |
MRP(자재 소요량 계획)와 ERP(전사적 자원 관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