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정말 얼마 남지 않은 2024년! 아래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도소매 업종 종사자분들이라면 지금 이 글을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시중에 나온 수많은 회계 프로그램 중
우리 회사에 잘 맞는 프로그램 있을까요?
도소매업종에 잘 맞는 회계프로그램
추천해주세요!
[AI 얼마경리] 를 사용하고 계신 도소매업 고객사분들, 그중에서도 식자재 도소매업에 종사하고 계신 고객사분들의 사례를 토대로 쉽고 편한 회계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식자재 도소매업에서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의류, 가구 등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하는 일반 도소매업과는 달리 식자재 도소매업에서는 주로 음식 재료, 농산물 등 식품을 취급합니다. 이러한 식자재는 면세 품목과 과세 품목이 혼합되어 있기에 세금 계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 품목 및 재고 관리
식자재 도소매업에서 취급하는 음식 재료, 농산물, 육류 등의 식품은 재고 관리와 유통 기한에 민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유통 기한이 짧은 식품이나 냉장/냉동이 필요한 식품의 경우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재고의 입출고 내역과 원가 계산을 자동으로 추적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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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 재고 추적 : 회계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자동으로 재고가 감소하고, 새로운 제품이 입고될 때 재고가 증가해 재고 상태를 즉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재고 최적화 : 회계 프로그램은 재고 회전율을 분석하고, 품목별로 최적의 재고량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회계 프로그램의 사용자는 재고 과잉이나 부족 문제를 방지하고, 재고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거래처 미수금, 미지급금 관리
식자재 도소매업에서는 많은 공급처 및 거래처와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이에 따라 미수금(받을 돈)과 미지급금(줄 돈)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만약 미수금과 미지급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않을 시에는 자금 흐름에 문제가 생기거나 신용도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회계 프로그램은 이 미수금, 미지급금 관리를 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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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수금 관리 : 회계 프로그램은 미수금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미수금 발생 시점에 이를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미수금 회수 관리가 용이해지고, 거래처별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 미지급금 관리 : 회계 프로그램은 미지급금의 지불 기한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미지급금의 잔액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외상 거래 내역 기록 : 외상 거래의 내역을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어, 외상 거래가 언제 발생했는지, 얼마를 지급했는지, 잔액이 얼마 남았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계 프로그램 내의 이러한 내역 기록을 통해 외상 관리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세금 관리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식자재 도소매업은 면세 품목과 과세 품목이 섞여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농산물 중 일부는 면세 대상이지만, 가공된 식품의 경우 과세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식자재 도소매에서는 세금계산서 발급과 세금 신고가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회계 프로그램 사용 시에는 정확한 세금 계산이 가능해져 세금 관리 업무가 편해집니다.
👉 세금 관리 니즈가 있는 업체에서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런 업무가 편리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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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금계산서 발행 :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세금계산서 발급 시 자동으로 세금 계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세금 신고와 관련된 실수가 감소합니다. 특히 식자재 도매업의 경우 면세 품목과 과세 품목이 섞여 있어 복잡할 수 있는데, 회계 프로그램은 이를 체계적으로 구분해 정확한 세금 신고를 지원합니다.
면세/과세 품목을 따로 나누지 않아도 한 번에 발급할 수 있는 세금계산서! 정말 편해요
식자재 도소매업에서 사용 하기 쉽고 편한 회계 프로그램, AI 얼마경리!
면세 품목과 과세 품목을 같이 입력한 거래를 면세 세금계산서 따로, 과세 세금계산서 따로 발행 가능한지 문의하시는 고객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 면세/과세 품목 같이 입력한 거래, 각각의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
1. [매입매출전표]에 매출 거래 입력 시 거래 유형을 [혼합]으로 선택
2. 과세와 면세 품목을 같이 입력한 후 세금계산서를 작성 또는 임시저장 처리
3. [세금/거래] - [매출계산서] - [미발행] 탭에 과세와 면세 따로 저장
4. 과세와 면세 모두 선택한 뒤 [발행] 버튼 눌러 [전자발행]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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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얼마경리] 에서는 면세와 과세 품목을 별도 구분하지 않고, 세금계산서를 한 번에 발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국세청 연동으로 편리해지는 세금 신고!
세금 신고 하기 쉽고 편한 회계 프로그램, AI 얼마경리!
전자세금계산서를 국세청에 따로 제출할 필요 없이, [AI 얼마경리] 에서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를 국세청에 자동으로 전송해줍니다. 이로 인해 [AI 얼마경리] 사용자는 세금 신고를 한층 더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경리·회계 담당자가 아니어도 간편하게 확인 가능한 미수금, 미지급금 관리!
미수금, 미지급금 관리 쉽고 편한 회계 프로그램, AI 얼마경리!
경리·회계 담당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간편하게 확인해 처리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합니다. 외상매출 연령표 기능을 탑재해 장기 미수업체를 기간별로 미수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간을 설정하여 거래처들의 총 매입액과 총 매출액, 매입/매출 건수를 집계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회사에 큰 매출금액을 가져다주는 거래처와 거래건수가 많은 거래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경리·회계 업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한층 편리해지는 업무 환경!
AI 얼마경리는 식자재 도소매업에서 업무할 떄 필요한 ▲경리회계 기능은 물론 ▲세금 신고 ▲인사관리 ▲급여관리 ▲일용직관리 등 경리회계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회계 프로그램입니다. 경리 업무를 처음하는 담당자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해 경리·회계 담당자가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담없는 월 3만원 대 사용료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회계 프로그램, AI 얼마경리! ▲모든 계좌 통합 관리 ▲매입/매출관리 ▲세금게산서, 현금영수증 관리 ▲급여/4대보험 ▲거래처 관리 등 다양한 경리·회계 업무를 얼마경리로 처리해 보세요! 모든 경리 업무가 편리해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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