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초보도 누락 없이 간편하게 하는 법
생각보다 많은 회사에서 경리, 회계, 운영 업무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본인의 사업을 시작하거나, 경리 업무를 처음 맡게 되면,
복잡한 회계 처리와 세무 절차 앞에서 홈택스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막막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죠.
단순한 세금계산서 발행 하나도, 몇 시간씩 헤매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그래서 오늘은, 처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보시는 분들도 놓치지 않고 따라 할 수 있는 실전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직접 발행하는 방법부터, 누락 없이 자동으로 처리하는 방법까지 한 번에 알려드릴게요.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세금계산서는 사업 과정에서 재화나 용역을 제공한 경우, 반드시 발행해야하는 법적 증빙 문서입니다.
이는 거래의 공식 기록이자, 법적 효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죠.
세금계산서 발행은 일반과세자 및 간이과세자 중 발급 대상자에 한해 가능한데요.
시작에 앞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입니다.
이는 사업자용 인증서로, 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증과 수수료 납부가 가능한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 후에는 홈택스를 통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실 수 있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인증센터’ 메뉴에서 사전 등록 후 로그인해 주세요.)

3. ‘계산서,영수증,카드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4.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 성명, 이메일 등 정보를 입력하고, 작성일자, 품목, 단가, 금액을 기재합니다.
5. 마지막으로 ‘청구’ ‘영수’ 중 선택하면 되는데요. 돈을 아직 받지 못한 경우 ‘청구’를, 돈을 받은 경우 ‘영수’를 클릭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는 ‘이미 카드결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했다면 세금계산서를 별도로 발행할 필요가 있느냐’는 점인데요, 이 경우에는 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세금계산서 업무 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실수는 바로 ‘누락’입니다. 특히 거래가 많을 경우, 깜빡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죠.
이처럼 기한 내에 세금계산서를 누락하면 가산세 부과 위험이 있으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실수를 줄이고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발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누락없이 간편한, AI얼마경리 세금계산서 발행법
정답은 바로 AI 얼마경리입니다.
AI얼마경리를 활용하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놀랍도록 간단해집니다.
단 두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 거래전표 증빙 문서 > 세금/계산서 > 매출세금계산 작성/발행 클릭한 후 발행 원하는 거래 내역을 클릭한 후 ‘작성’ 버튼을 누릅니다.

2. 거래처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되며, 품목과 금액, 영수/청구 여부만 선택한 후 ‘전자발행’을 누르면 끝입니다.

발행 여부는 ‘매출세금계산 조회/수정발행’ 탭에서 즉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I얼마경리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 등록된 거래 내역을 기반으로 발행 항목을 선택할 수 있어 발행 누락 가능성을 크게 줄여준다는 점입니다. 이는 혹시나 기간 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가산세 리스크를 최소화합니다.
경리 회계 업무의 모든 것, 얼마경리에서 한 번에 해결하세요
이처럼 AI얼마경리와 같은 경리회계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훨씬 간편해지고, 실수 가능성도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뿐만 아니라 AI얼마경리는 경리회계 담당자들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도 함께 제공합니다.
- 인공지능 전표입력 :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오고,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계정과목까지 전표 입력을 자동으로 합니다.
-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 : 모든 세금계산서 발행을 지원하며, 모바일에서도 발행 가능합니다.
- 외상 관리 : 직관적인 UI 덕분에 회계 담당자가 아니어도 미수금, 미지급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산 관리 : 회계를 오래하신 분도 어려워하는 결산, AI 얼마경리는 자동 분개 버튼 한 번 클릭하면 전표, 급여를 세무사랑 프로그램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세무사와 자료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모든 기능을 월 3만원 대의 합리적인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1:1 전담 코디 서비스를 통해 궁금한 부분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
이미 AI 얼마경리를 도입해서 사용하고 계신 기업들은 이런 후기를 남겨주시고 있습니다.
도소매 업종으로써 적지않은 매입매출을 엑셀로 관리해 왔는데
AI얼마경리에 대해 알게된 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얼마경리를 통해 그간 모든 것들을 수동으로 관리하고 확인하였던 업무를 자동화하여 확인 가능하게 됨으로써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헬프SOS를 통한 업무지원서비스 및 온오프라인교육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원활한 사용을 돕는 부분도 AI얼마경리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치비투비 / 도소매
세금계산서 발행부터 매입매출, 외상 관리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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