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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죽박죽 쇼핑몰 매출 기록, '매출관리 프로그램'으로 똑똑하게 관리하는 법

아이퀘스트_얼마에요 2025. 3. 25. 10:04

 

쇼핑몰 매출 관리, 왜 이렇게 어려울까요?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매출 기록이 엉망이 되는 순간이 있죠. 여러 플랫폼에서 판매를 하다 보면 매출 데이터가 여기저기 흩어져 뒤죽박죽되기 쉽고, 이를 정리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요.

여러 오픈마켓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따로따로 관리해야 하니, 숫자가 맞지 않거나 주문이 누락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해요. 심지어 엑셀이나 수기로 정리하다 보면 오류가 생겨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아요. 특히 매출 기록이 정확하지 않으면 재고 관리나 세무 신고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죠.

사실 이런 문제는 작은 실수가 쌓여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서 더 위험하죠. 경쟁이 치열한 쇼핑몰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매출 관리가 필수인데, 손으로 일일이 하다 보면 한계가 분명해요. 하루에도 수십, 수백 건의 주문이 발생하는 쇼핑몰에서 이를 모두 수동으로 정리하기는 쉽지 않아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매출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에요. 자동으로 매출을 집계하고,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있다면 더 이상 매출 관리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돼요.

오늘은 [AI얼마경리]와 함께, 쇼핑몰 매출 기록 관리의 중요성과 함께, 왜 매출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1. 쇼핑몰들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 시스템이 없어서!

분명히 매출은 늘어나고 있는데 손익이 맞지 않거나 사업이 성장하고 있지 않나요? 이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요?

많은 쇼핑몰 운영자가 사업이 성장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매출 관리의 부재’를 꼽습니다. 판매가 잘 이루어지더라도, 체계적인 매출 관리 시스템이 없으면 결국 뒤죽박죽이 되어 사업 운영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거죠.

특히 시스템이 없으면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실시간 매출 파악이 어려움 :

  •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 데이터를 각각 따로 관리해야 해요.
  • 오픈마켓, 소셜미디어 등 여러 채널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다 보니, 어디에서 얼마나 팔렸는지 제대로 확인하기가 힘들어요.
  • 엑셀로 데이터를 취합하다 보면 누락이나 중복 입력 같은 실수가 발생하기 쉬워요.

 

재고 관리 및 주문 처리가 엉망 :

  • 판매 채널별로 재고를 따로 관리하다 보면 재고 부족이나 과잉 문제가 생겨요.
  • 재고와 주문을 따로 관리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품절 사고가 발생하거나, 주문이 누락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해요.
  • 재고가 부족하면 고객 불만으로 이어지고, 과잉되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죠.

 

정확한 손익 분석 불가능 :

  • 매출과 비용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정확한 손익 분석이 어려워요.
  • 어디에서 이익을 내고 있는지, 어떤 상품이 비효율적인지 파악하기 힘들어요.

 

세금 신고 및 정산 오류 :

  • 매출 기록이 정확하지 않으면 부가세 신고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특히 누락된 매출 데이터는 세무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어요.
  • 세금 신고 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며, 입금 내역과 정산 내역이 맞지 않으면 수익률 계산도 어렵고, 결국 손해를 볼 가능성이 커요.

이처럼 시스템 없이 매출을 관리하면 장기적으로 쇼핑몰 운영이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어요. 결과적으로 경쟁 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리게 됩니다.

 

2. 쇼핑몰과 오픈마켓 매출 기록, 모두 자동으로 관리하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시스템을 갖출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매출 기록을 자동화할 수 있게 시스템을 세팅해야겠죠.

아무리 매출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도 여러 판매 채널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정리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요즘은 스마트스토어, 쿠팡, 토스, 11번가, 지마켓 같이 다양한 오픈마켓을 관리해야 해서 매출 기록을 수동으로 입력하는데 엄청나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만큼 실수도 많아지죠.

그래서 쇼핑몰 사업이 성장하면 가장 먼저 세팅해야 하는 게 바로 매출 기록을 자동화할 수 있는 ‘매출관리 프로그램’이에요.

 

매출관리 프로그램의 특장점

판매 채널 통합 관리 :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G마켓 등 다양한 플랫폼의 매출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채널별로 따로 로그인하거나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계정만 연결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자동으로 매출 데이터 수집 :

  • 오픈마켓 등 각 플랫폼의 API를 연동하여 매출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와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사람이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되니 실수도 줄어들어요.

 

채널별 매출 분석 :

  • 어떤 판매 채널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대시보드를 통한 직관적인 매출 관리 :

  • 복잡한 숫자가 아닌 시각적인 데이터로 매출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채널별, 상품별, 기간별 매출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리포트도 제공해 줘요.

 

경리회계 및 세무 업무 지원 :

  • 자동으로 정리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간편장부나 복식부기 장부와 같은 경리회계 자료를 빠르게 만들 수 있어요. 또한 원천세나 부가가치세 등 세무 신고 자료도 쉽게 준비할 수 있어요. 세무사랑과 연동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세무사와의 협업도 훨씬 쉬워집니다.

매출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더 이상 엑셀에 일일이 매출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아도 모든 채널의 매출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요.

아이퀘스트의 AI 경리회계 솔루션 [AI얼마경리]는 이커머스 매출관리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는 경우 각 쇼핑몰의 매출내역 및 재고를 간편하게 연동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퀘스트 AI 경리회계 솔루션 [AI얼마경리]은 쇼핑몰과 연동하여 재고 현황을 관리할 수 있어요.

아이퀘스트 AI 경리회계 솔루션 [AI얼마경리]은 쇼핑몰과 연동하여 재고 현황을 관리할 수 있어요.

매출 기록을 바탕으로 사업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고, 무엇보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과 복식부기 장부, 세무사랑 연동 등 AI 기술을 활용한 경리회계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복잡한 세무 업무도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어요.

 

3. 쇼핑몰 재고와 주문도 매출관리 프로그램으로 수집할 수 있어요.

매출을 관리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재고와 주문 관리예요.

만약 재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고객이 주문했는데도 품절로 인해 취소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럼 당연히 고객의 불만이 커지겠죠.

이렇듯 아무리 매출이 좋아도 재고 부족이나 과잉 문제가 생기면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고 비용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어요.

또한, 주문이 많아질수록 수작업으로 주문을 정리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실수도 잦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매출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재고와 주문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어요.

 

 

매출관리 프로그램의 재고ᐧ주문 관리 기능

실시간 재고 연동 :

  • 각 쇼핑몰 및 오픈마켓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재고 변동을 반영해, 재고 부족이나 과잉 문제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요.

 

자동 주문 처리 :

  • 모든 채널에서 들어온 주문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주문 누락 없이 처리할 수 있어요.

 

재고 이동 및 입·출고 관리 :

  • 창고 간 재고 이동이나 입·출고 내역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또한 상품별로 회전율을 분석해 재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어요.

 

정확한 정산 및 수익 분석 :

  • 매출뿐만 아니라 주문별 원가와 수익을 분석해 실질적인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렇듯 재고와 주문 관리뿐만 아니라 회전율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재고 전략까지 세울 수 있어서, 쇼핑몰 운영자가 보다 체계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어요.

아이퀘스트 AI 경리회계 솔루션 [AI얼마경리]로 재고 분석과 경리회계 업무를 자동화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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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퀘스트의 AI 경리회계 솔루션 [AI얼마경리]는 각 쇼핑몰에서 수집된 주문 내역을 재고에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재고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주문 확인, 배송 처리, 출고, 반품, 재고 파악 내역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배송 업체나 송장 번호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또한 배송 처리한 주문 내역은 재고에 반영해 출고 및 재고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퀘스트 AI 경리회계 솔루션 [AI얼마경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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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뒤죽박죽 매출 관리하지 마세요!

 

쇼핑몰을 운영할 때 매출, 재고, 주문을 정확하게 관리하는 것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요소예요.

이제는 매출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쉽고 체계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해야 할 때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써야 할지 막막하다면, [AI얼마경리]를 추천드릴게요.

[AI얼마경리]는 단순히 매출 데이터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재고와 주문, 경리회계 기능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올인원 솔루션이에요.

신규 창업자의 경우 [AI얼마경리] 6개월 무료 지원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부담 없이 문의 주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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